기본분류

듀얼모드 최신 국산 체온계 ‘오시스’, 공식 출시

코로나19로 뜨거운 글로벌 시장에 출사표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외 체온계 수요가 급증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귀체온과 피부체온계 기능을 겸비한 최신형 체온계 ‘오시스 듀얼체온계(모델명 EISI-ODT-1A, 제조사 베이직스)’가 식약처의 승인을 받아 5월 4일 공식 출시됐다.

최근 휴비딕과 붐케어 등 한국산 피부 적외선 체온계(일명 비접촉체온계)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올해 들어 여러 한국산 체온계가 출시되고 있다.

대부분의 체온계는 측정 안정성이 높은 귀적외선 또는 공공측정 편의성이 높은 피부 적외선(일명 비접촉)의 기능 중 하나를 가지는데, 이번 출시된 오시스는 기본모드에서는 이마 등 피부 측정이 가능하며, 프로브 커버라고 불리는 자석 뚜껑을 떼면 자동으로 귀 측정 모드로 전환되어 상황에 따라 정확성과 공용성을 모두 지원한다.

오시스 체온계는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하기 위해 그립감이 편안한 J커브 형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체온계의 성능은 측정 대상물의 측정 범위각도에 따라서 정밀도가 달라지는데 보통 산업용 제품의 경우 측정 각도가 100~120도가량 되며, 체온계의 경우에는 70~80도로 측정 범위가 좁아질수록 정밀도가 높다.

센서를 자체적으로 제작 수급하는 것으로 알려진 브라운 체온계와 달리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독일, 벨기에산 등 고성능 센서를 수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오시스는 현재 약 40만개 생산 분량의 부품을 1차로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생산 중이다. 현재 CE, FDA 인증 신청을 하고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오시스는 국내외에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국산 저가 체온계 역시 많이 판매되고 있고, 식약처의 승인을 받지 않은 일반 온도계가 체온계로 둔갑하여 판매되거나 10년 전 모델들도 다시 생산을 재개하는 등 다양한 제품들이 시판되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잘 판단하고 구입하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