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TOP 메인넷, ‘2019 세계 블록체인 대회’ 성황리 마무리

‘블록체인+’ 현실화 시작

[이슈투데이=김윤겸 기자] 지난 11월 8일 오후 6시 저장성 우전에서 개최한 ‘2019 세계 블록체인 대회’ TOP Network 메인넷 발표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혁신, 현실화, 돌파’를 주제로 한 이번 발표회에서는 TOP 메인넷 개발에 관한 최신 상황을 소개하고 중국산 퍼블릭 체인의 돌파 기회, 블록체인 산업의 투자 기회 및 ‘블록체인+’의 대규모 현실화 등에 관해 토론했다. 중국 중앙방송, 중국 상업신문, 저장성 경제TV, 8btc, 금색재경, 체인뉴스, Mars finance, 롄더더, qianba.com 등 미디어와 수백명의 블록체인 마니아 및 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해 함께했다.

TOP Network CEO Steve Wei가 ‘TOP 퍼블릭 체인의 생태환경 포석’ 주제의 연설로 전체 발표회의 서막을 열었다. 그는 연설에서 TOP 퍼블릭 체인의 개발 과정 및 TOP팀이 퍼블릭 체인을 개발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관해 소개했다.

소개에 따르면 TOP는 현재 메인넷이 체인에 론칭된 유일한 풀 스테이트 샤딩 퍼블릭 체인이다. 풀 스테이트 샤딩은 컴퓨팅 샤딩, 네트워크 샤딩, 메모리 샤딩을 가리킨다. Steve는 “현재 TOP체인은 한 샤드당 400-500 TPS를 처리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도 가능해 600-800 TPS 수준으로 고도화 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샤드 수량을 증가하면 체인 전체의 TPS도 선형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단계 퍼블릭 체인 현황에 관해 Steve는 “퍼블릭 체인 프로젝트들은 실제 응용이 어렵고 리얼 유저가 적고, 고급 개발자가 부재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평가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현실화에 관해서도 전문적인 개발자들이 부족해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힘들다. 성공적으로 현실화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아직 유저수 및 유저 체험 부족, 개발 도구 및 미들웨어 부재, 관리감독 환경 개선 시급 등 문제들이 존재한다. TOP 메인넷이 체인에 론칭되면 기존 8000만 유저를 보유한 세개의 애플리케이셔을 모두 체인에 이전할 계획이다. 이로써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현실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대한 양의 유저를 유입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Steve의 소개에 따르면 향후 TOP의 생태환경에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현재 이미 2개의 게임팀을 구성했고 한 팀은 헤비급 게임, 다른 한 팀은 라이트급 게임의 개발을 책임진다. 곧 2개의 헤비급 게임의 개발을 완성하고 10여개의 라이트급 게임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외 TOP 생태 월렛 및 TOP 생태 거래소도 TOP 생태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 될 예정이다.

TOP 생태환경의 포석은 TOP 메인넷의 기술적 우세에 기반한다. TOP Network CTO Taylor Wei은 TOP 메인넷 발표회 현장에서 기술적인 측면으로부터 TOP 메인넷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했다.

TOP Network CTO Taylor Wei은 연설에서 “TOP 메인넷은 2년 넘은 개발 끝에 기술 및 디자인상의 혁신을 이루었다”고 설명했다. 주로pBFT-PoS* 컨센서스 메커니즘을 적용했고 Layer 0, Layer 1에서Layer 2까지의 3단계 용량 확장 기술을 실현했으며 컴퓨팅, 네트워크, 메모리 풀 스테이트 샤딩은 선형 용량 확장을 가능케 했다. 이외에도 TOP는 독보적인 3단계 컨센서스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갖고 있어 메인넷의 절대적인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Taylor은 TOP은 DAG의 아이디어를 본받아 블록단계에서 컨센서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거래단계에서 컨센서스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TOP에서 모든 계정의 데이터는 격자의 형식으로 표현되었고 이러한 격자들이 연결되어 마이크로 체인을 구성해 모든 거래는 pBFT 컨센서스를 통해 빠른 속도로 검증된다.

TOP Network CMO Noah Wang은 현장에서 TOP가 곧 출시할 법정화폐 원금보장 Staking을 소개했고 ‘솽스이’에 TOP를 구매하면 원금 보장을 할 수 있는 동시에 무료로 iPhone11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소개했다.

Noah Wang은 연설에서 “TOP가 곧 출시할Staking계획 중 코인 보유 유저의 TOP는 락 포지션을 통해 일종의 시스템 권리로 전환하여 노드를 운행할 수 있고 노드에 투표할 수 있으며 체인에서 투표를 관리 할 수 있고 선거에도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중 메인넷 노드를 운행하여 채굴하는 수익성은 아주 높다. 노드 채굴의 연간 수익률은 65%에 달하며 고정 자산을 투입하지 않아도 된다. 그뿐만 아니라 제로 리스크인 코인 락 투표 계획을 실시하여 투표자의 원금을 보장해주어 진정한 법정화폐 원금 보장Staking을 실현한다”고 밝혔다.

TOP Network는 이번 TOP 메인넷 발표회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블록체인을 핵심기술로 육성하고 독자 혁신'의 중요한 돌파구로 발전시켜 블록체인 기술 및 산업 혁신의 발전을 빠르게 추진할 것을 강조한 시점과 맞물렸다고 밝혔다. 이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발언으로 인해 블록체인 기술이 전례없는 관심을 받았다며 TOP Network은 순수한 오리지널 프로젝트로서 거대한 잠재력을 지닌 중국산 퍼블릭 체인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어 정책과 잘 맞물리는 시기를 잘 잡아 블록체인 기술을 빠르게 보급화하고 성공적으로 착지시키는 길을 탐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